본문 바로가기

Music/Classic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1악장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둘러보기로 가기검색하러 가기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Eine kleine Nachtmusik)》는 《현악 세레나데 사장조K.525)》의 다른 이름으로, 모차르트가 에서 1787년에 작곡한 실내악곡이다. 이는 그의 가장 유명한 작품 가운데 하나이다. ‘아이네 클라이네 나흐트무지크’라는 말은 ‘소야곡(小夜曲)’ 또는 ‘밤의 세레나데’를 뜻한다.

현악 사중주(두 대의 바이올린과 비올라첼로)를 위해 쓰였으나, 더블 베이스가 추가되는 경우도 있으며, 각 악기의 주자가 한 명 이상인 오케스트라가 연주하기도 한다.


위키백과에 치면 나오는 결과.


- 현악사중주의 구성은 제1바이올린, 제2바이올린, 비올라, 첼로로 구성이 된다. 

- 지휘자가 따로 없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 leading 은 제1바이올린 연주자가 한다. (곡의 시작이라던지, rit.라던지.. )

- 위에 올려놓은 음악 같은경우에는 제1 바이올린이 메인 멜로디, 2바이올린이 1바이올린의 멜로디 보조 밑 반주, 비올라및 첼로가 반주 쯤으로 볼 수 있을것 같다.

- 바이올린 둘을 한편으로, 비올라 첼로를 한편으로, 즉 두 편으로 나누어서 들어보는것도 재미를 찾을 수 있을지도? 

- K.525에서의 K는 모짜르트가 작곡한 작품번호 앞에 붙는다. 비슷한 예로 Hob(하이든), BWV(바하)

- 고전시대 음악답게 음들이 깔끔하게 떨어짐을 들으면서 확인할 수 있다.

- 고전시대의 유명한 작곡가로는 모짜르트, 하이든,, 베토벤이 있다. (베토벤의 사망시점을 고전시대가 끝나는걸로 정의하는 사람들도 있다.)



'Music > Clas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ydn - Cello concerto No.1 in C Major  (0) 2019.01.22
바하 - Cello suite no.1 G major  (0) 2019.01.17
하이든 - 런던 교향곡  (0) 2019.01.16
비발디 - 사계 중 겨울  (0) 2019.01.15
Mozart - Sinfonia Concertante  (0) 2014.10.24